Information for the Disabled Sports

장애인 체육정보

골볼 / Goalball


종목소개

골볼은 시각장애인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스포츠로서 시각장애인이 체력을 향상하고 스포츠를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재활을 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며 나아가서는 단체경기를 함으로써 함께 어울려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경기이다.
골볼 경기는 3명의 선수들로 구성된 2팀에 의하여 진행되고 각 팀당 최대 4명까지 선수교체가 가능하다. 경기는 실내 마루에서 진행되며 센터라인에 의하여 크게 두 구역으로 분리된 직사각형의 경기장에서 행해진다. 전맹과 약시의 구분 없이 통합등급 경기로 모든 선수가 눈가리개를 착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시각장애인이 골볼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전국체전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아시안게임에서도 정식종목으로 인정되고 있다. 우리나라 골볼의 수준은 아시아에서는 최고의 위치에 있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아직 많은 부분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에는 골볼 전용경기장 하나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훈련시설 또한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다. 지도자와 선수층은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있으나 환경적인 요소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경기방법

골볼 경기는 3명의 선수들로 구성된 2팀에 의하여 진행되고 각 팀당 최대 전-후반 4명까지 선수교체가 가능하다. 단 전반전 경기에 반드시 1명의 선수가 교체되어야만 최대 4명까지 가능하며, 전반전 교체선수가 없을 경우에는 3명까지만 선수가 교체될 수 있다. 경기는 실내 마루에서 진행되며 센터라인에 의하여 크게 두 구역으로 분리된 직사각형의 경기장에서 행해진다. 전맹과 약시의 구분 없이 통합등급 경기로 모든 선수가 눈가리개를 착용한다.

경기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