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for the Disabled Sports

장애인 체육정보

사이클 / Cycling


종목소개

장애인사이클경기는 국제사이클연맹(UCI) 규정에 준한다.
패럴림픽게임을 제외한 모든 장애인 사이클 경기에 기술대표(Technical Delegate)가 포함된 조직위원회, 또는 UCI가 필요에 따라 유형, 등급, 연령, 그리고 성별로 집단을 구성할 수 있다.

사이클경기에 참가하는 장애는 뇌성마비, 절단 및 기타장애인, 시각장애인, 지적장애인, 청각장애인이 참가할 수 있으며 장애별로 각각 경기거리가 차이가 있다. 2010년 UCI 새 기능등급분류체계에 따라 기존 장애유형인(CP, LC, HC, B&VI) 이 아닌, 탈것의 유형에 따른 (바이시클, 핸드사이클, 트라이시클, 텐덤사이클)로 분류 실시한다.

사이클경기는 도로경기로서 개인도로와 도로독주가 있으며, 트랙경기로는 개인추발, 독주, 스프린트, 팀스프린트 가 있으며 H등급과 T 1-2등급은 트랙경기에 참가할 수 없다. 도로단체전이 있으며, 트랙경기는 팀스프린트가 있다.
평면 순환코스의 언덕은 평균 기울기 6도이상 최대 10도 이상을 넘어서는 안된다. 언덕의 전체거리는 순환 총거리의 25%를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
시각장애인의 텐덤사이클의 파일럿은 만 18세 이상의 남녀선수로서 UCI세계선수권과 올림픽게임(장애인경기36개월전), UCI 월드컵,지역게임과 선수권(즉, 영연방게임, 범미주게임, 아시안게임, 메디테리안게임, 유로피안 선수권등- 장애인사이클경기24개월전) 에 국가연맹에 의해 선발 된 적이 없어야한다는 UCI 파일럿 규정을 준용한다.

시각장애인선수는 어떤 장애인사이클경기든 파일럿 최대 1명이 허용된다.
텐덤이 참가하는 경기에서 부상 또는 질병이 생긴 경우 진단서를 제출하면 경기의 공식 시작24기간 전까지 파일럿을 교체할 수 있다.

경기시작 후 끝날 때까지 교통은 통제되어야 한다. 개인장비(사이클, 헬멧)는 참가선수가 준비해야 한다.

경기방법

01. 벨로드롬 

  • 사이클경기를 하는 전용경기장을 말하는 것으로, 규격은 크게 250m, 333.3m, 500m 트랙으로 구분된다. 트랙 경기장은 타원형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표면은 절대적으로 부드럽고 매끄러워야 한다. 즉, 마찰을 크게 일으키지 않으며 미끄럽지도 않아야 하고, 타이어와 트랙 표면간의 최소 25∼30도 마찰 각도에 지탱이 가능하도록 되어야 한다. 트랙의 길이는 주로 250m와 333m 길이의 트랙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에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위해 250m 트랙을 선호하고 있다

    트랙의 내부 구조는 2개의 직선 주로에 연결된 2개의 굴곡 주로로 구성되며, 주로에서 선수가 원심력에 의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선 주로는 7∼13도, 곡선주로는 22∼42도로 경사각을 두고 있다. 우리 장애인선수들이 가장쉽게 적응하고 사고의 위험성이 없는 벨로드롬은 충북 음성종합운동장 벨로드롬이다. 트랙거리가 500m에 경사각도가 완만하여 장애인 사이클선수들의 훈련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연맹은 국제추세에 부합되도록 각종 국내대회에도 국제 경기룰을 적용하고 있다.


02. 도로경기

  • 도로경기는 벨로드롬경기와 같이 정해진 거리가 없다. 대회를 주최하는 주최측에서 현 실정에 맞게 일정한 거리를 선정하여 경기를 한다.(국제경기 동일)

    연맹에서 주관하는 국내 도로경기는 16km 이상 개인독주경기와 40km 이상 개인도로로 구분하여 경기를 실시하고 있다.
경기단체

홈페이지 : http://www.c-kd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