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for the Disabled Sports

장애인 체육정보

댄스스포츠 / Dance Sport


종목소개

휠체어댄스스포츠는 휠체어댄서가 콤비스타일로서(휠체어사용자와 비장애인이 하나의 커플을 이루는) 룸바, 자이브, 차차차, 파소도블레와 같은 라틴댄스와 왈츠, 탱고, 비에니즈왈츠, 폭스트롯,퀵스텝의 모던댄스를 추는 것을 말합니다.
휠체어댄스가 IPC(신체장애자올림픽)의 종목이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1977년에 스웨덴에서 최초로 국제휠체어댄스대회가 열렸습니다. 그리고 월드챔피온쉽이 처음 열린 곳은 일본입니다. 오늘날에는 약 5000명의 댄서들이(4000명의 휠체어사용자와 1000명의 비장애인으로 구성된) 레크리에이션으로서 또는 경기선수로서 휠체어댄스스포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기방법

심판은 한 쌍을 그들의 DANCING 자세로부터 시작하여 음악이 끝날 때 비로써 끝이 난다. 심판은 그들의 DANCE가 끝날 때까지 그와 그녀의 기호를 CHECK하고 필요시는 고쳐줘야 한다. 만약 그들의 DANCING이 너무 이르게 갑작스레 중단되면 가장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 그러나 충돌이나 기술적 잘못 등으로 잠시 중단됐을 때는 예외로 한다. STANDARD DANCE에 있어서는 그 DANCE가 끝날 때까지 CLOSED HOLD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심판은 경쟁자들이나 그들의 연기에 대하여 어느 누구와도 의논할 수 없다.

경기단체

홈페이지 : http://kdsfd.kosa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