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for the Disabled Sports

장애인 체육정보

요트 / Yacht


종목소개

요트는 척수장애인,절단 및 기타 장애인, 시각장애인등의 신체 장애인들이 일반 딩기요트를 자신의 몸에 맞게 보조장치등을 설치하여 바다 또는 강에서 익힐 수 있는 해양스포츠로서 국내에서는 생소한 스포츠이나 국제적으로 1980년대 처음 시작하여 현재까지 활발하게 진행중인 스포츠이다.

1996년 애틀란타 패러림픽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1인승.2인승.3인승에 3개의 금메달이 걸려있으며 국내에서는 제30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장애인요트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개인전,2인승의 종목이 진행되고 있다.

경기방법

요트경기는 삼각코스 사각코스 혹은 M자코스 풍상풍하 코스 등을 선택하여 해상에 부표를 띄워 정해진 시간(TIME LIMIT 보통 1시간 30분)내에 가장 빨리 완주한 배를 승자로 하는 경기이다. 스타트는 확실한 선을 그어 놓고 그 선 안에서 정지하고 있다가 신호와 함께 일시에 출발하는 다른 종목과는 달리 1개의 해상부표와 본부선(RC정)과의 가상선을 스타트라인으로 하여 경기에 참가한 요트는 그 가상선 안쪽에서 맴돌며 스타트 신호를 기다린다.스타트신호에 앞서 먼저 스타트라인을 횡단한 요트는 되돌아 와서 벌칙을 이행 한 후에 다시 스타트해야 한다.

그날의 바람조류파도등 해상상태에 영향을 받는 요트경기는 한번의 레이스로 성적을 정하지 않고 여러번의 레이스를 치르며 그중 가장 나쁜 성적의 레이스벌점을 뺀 나머지 레이스벌점의 합계로 승패를 결정한다 채점방식으로는 보너스점수 채점방식과 낮은점수(LOW-POINT) 채점방식이 있다 보너스 점수 채점방식은 1위 0점2위 3점 3위 5.7점 4위 8점 5위 10점 6위 11.7점 7위이하는 순위 +6점이 벌점으로 주어진다. 그리고 낮은 점수(LOW-POINT)는 1위 1점 2위 2점 3위 3점 4위 4점....이다 최근에는 낮은점수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스타트 하는 절차
  1. 예고신호 - 스타트 시각 5분 전에 본부선의 마스트에 클래스기가 오르고 소리 신호 한번이 올린다.
  2. 준비신호 - 스타트 시각 4분 전에 본부선의 마스트에 P기 또는 12 경정기가 오르고 소리 신호한번이 울린다.
  3. 1분전 신호 - 준비신호기(P기 등)를 내리고긴 소리 한번 스타트 - 클래스 기가 내려지고 소리 신호 한 번이 울린다.
경기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