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for the Disabled Sports

장애인 체육정보

카누 / Canoe


종목소개
  • 파라 카누는 장애를 가진 선수들을 위한 종목이며, 카약(Kayak)과 바아(Va'a) 두가지 종류의 보트로 200M를 경쟁하는 레이싱 경기이다.
    ※ 카누(canoe)와 카약(kayak)은 각각의 특징이 있어서 다르게 부르고 있지만 카누와 카약을 구분하지 않고 카누로 통칭해서 사용되며, 장애인 스포츠경기에서는 파라 카누(Para canoe)로 불리우며, 카약(kayak)과 바아(Va'a)로 구분된다.
    ※ 현재 파라 카누 경기는 1인승 싱글 종목만 시행 중.

  • 카약은 양날 패들(Double-Blade Paddle)을 사용하고, 바아(Va'a)는 외날 패들(Single-Blade Paddle)을 사용하며, 보트의 밸런스를 보조하는 아웃리거(Outrigger)가 부착되어 있다.

  • 카약(Kayak)과 바아(Va'a) 종목은 남,여 선수의 스포츠등급분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벤트(등급)성별거리경기정비고
    KL 1남, 여200MKayak
    (K-1)

    KL 2
    KL 3
    VL 1Va'a
    (V-1)

    VL 2
    VL 3
    ※ 국내대회, 세계선수권대회 등은 9레인, 패럴림픽은 8레인을 사용한다
    ※ KL1, VL1 등급이 장애가 심하고, 숫자가 커질수록 장애가 덜 심각함.


* 등급분류


  • 카약 (Kayak)
    구분내용
    KL 1ㅇ 몸통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거나 없고, 다리 기능이 없다. 선수는 앉는 균형이 좋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등받이가 높게 제작된 의자가 필요하다
    KL 2ㅇ 부분적인 몸통, 다리 기능을 가지고 있고 똑바로 앉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등받이가 필요할 수도 있다. 패들링 중에는 다리 움직임이 제한된다.
    KL 3ㅇ 몸통 및 부분적인 다리 기능이 있으며, 카약에서 앞쪽으로 구부린 자세로 앉을 수 있고, 패들링 시 적어도 하나의 다리 또는 의족을 사용할 수 있다.


  • 바아(Va'a)
    구분내용
    VL 1ㅇ 몸통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거나 없고, 다리 기능이 없다. 선수는 앉는 균형이 좋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등받이가 높게 제작된 의자가 필요하다.
    VL 2ㅇ 부분적인 몸통, 다리 기능을 가지고 있고 독바로 앉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등받이가 필요할 수도 있다. 패들링 중에는 다리 움직임이 제한된다
    VL 3ㅇ 몸통 및 부분적으로 다리 기능이 있으며, 바아에서 앞쪽으로 구부린 자세로 앉을 수 있고, 패들링 시 적어도 하나의 다리 또는 의자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