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for the Disabled Sports

장애인 체육정보

전문체육


전문 체육이란?

전문체육은 체육을 통한 건강증진과 인간능력의 한계를 뛰어 넘어 자신의 기량을 스포츠를 통해 발휘 할 수 있는 제반조건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에 따른 제반사항은 각종 국내대회 개최, 우수 선수의 선발 및 체계적·과학적 육성·관리, 선수지도를 위한 우수한 경기지도자 양성, 선수훈련을 위한 훈련시설의 확충, 전문체육을 전담하는 경기단체 및 장애유형별 체육단체와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운영 및 지원 육성 등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장애인전문체육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아래 대한장애인체육회 및 경기단체, 장애유형별 체육단체 등이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이루어지는 우리나라 체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국가의 이미지와 위상을 제고하고 국민통합 및 자긍심을 고취하며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선도하고 국제경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대회 신인도 향상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계 종목에는 골볼, 골프, 농구, 당구, 댄스스포츠, 휠체어럭비, 론볼, 배구, 배드민턴, 보치아, 볼링, 사격, 사이클, 수영, 승마,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축구, 탁구, 태권도, 휠체어테니스, 휠체어펜싱 등이 있고, 동계 종목에는 바이애슬론, 스노보드, 아이스하키, 알파인스키, 휠체어컬링 등이 있다.